개인정보 처리방침
에 대하여 알아보세요!

흥국화재해상보험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흥국화재보험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와 이용자 사이의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으로써 거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거래당사자 상호간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보험계약의 체결, 이행 및 대출계약의 체결, 이행 등
    1. 보험계약상담, 보험계약 체결 및 인수여부 결정 판단
    2.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계약적부, 방문 건강진단, 의료자문, 가불금의 지급 및 관리·상담·이행
    3. 보험금지급·심사, 보험사고조사
    4.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보험요율의 산출, 검증
    5.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6.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와 대출계약 및 대출계약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7.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관련 분쟁 대응, 고객, 가불금수령자, 채권결손처분 해당자의 이력 관리
    8. 제지급금 및 대출금 지급신청 처리업무를 포함한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변경신청 처리
    9. (자동차보험의 경우)보험가입경력 및 할인·할증등급의 적용 및 정정
    10.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채권결손처분 관리정보의 조회, 대출계약정보, 대출금 상환정보의 조회
    11. 대출계약의 체결여부 결정판단
    12. 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13. 보험금 지급 관련 분쟁대응 및 고객 이력 관리, 증빙서류 보존
  2.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1. 입사지원 행정 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2.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 분배, 기본급·보너스·수당·의료보험·휴가와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3. 인력 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보너스·수당·사회 보험·상해보험·신용보증보험·퇴직보험·적금및 의료지원·대부제공·휴가·주차·콘도신청과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4. 소득세·외국인세·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 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 보험 등 법정 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계 관련 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 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근로자 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행정적 의무의 준수
    5. 보안 유지, 향상 및 점검
    6. 향후 회사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 양도(회사가 포함된 그룹의 영업이 양도되는 경우를 포함), 합병, 분할 등에 대비한 실사
    7.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8.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3. 보험설계사, 대출모집인 위촉 및 관리
    1.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대출모집인 위촉여부 판단
    2.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정보 등 조회
  4. 마케팅 및 광고 등에의 활용
    1. 회사의 상품·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SMS포함), 시장조사(단, 별도 마케팅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정)
  5. 인터넷 홈페이지(모바일 앱 포함) 서비스 제공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2.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3. 전자금융거래 이용관련 통계분석, 보안정책 수립 등
  6.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전 목적
    1.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2에 의해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전 등을 위한 가명처리
  7. 금융거래 설정
    1. 금융거래관계의 설정 여부 판단
    2. 금융거래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3.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4. 법령상의 의무 이행 등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관계법령 규정에 의해 보존의 필요가 없는 한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를 제외한 나머지 입사 미대상자에 대하여는 채용 여부 결정시까지 보유·이용합니다.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전에 활용하기 위해 ‘가명처리한 개인정보’(이하 가명정보)는 가명처리 계획 수립 시 정한 목적을 달성하는 기간(시점)까지만 보유·이용됩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1. 이용자가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2. 법령 등에 의해 제공이 요구되는 경우
    3. 서비스의 제공에 관한 계약의 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정보로서 경제적/기술적인 사유로 통상의 동의를 받는 것이 현저히곤란한 경우
    4. 개인을 식별하기에 특정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이용하는 경우
  2. 회사는 다음과 같은 기관 및 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제공 목적 및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회사의 가명정보 제공현황은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의 [가명정보 처리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제3자 제공현황보기]

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회사가 현재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신용)정보 위탁현황보기]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와 그 행사방법

  1.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단, 개인정보 열람 요구시 법 제35조 제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으며 그 사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 요구 :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에 따라 정정 및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개인정보의 처리를 정지하거나 개인정보 처리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 제2항 제1호부터 제4호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하거나 동의 철회에 따른 조치를 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거부 및 설명요구 : 본인의 신분을 나타내는 증표를 내보이거나, 인터넷 홈페이지(www.heungkukfire.co.kr), 전화(1688-1688) 등 회사가 정하는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받아 개인신용평가 및 금융거래 설정 및 유지 등을 위하여 자동화평가를 하는지 여부와 자동화 평가 결과 등에 대하여 거부 및 설명해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 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요구권 : 홈페이지 _ 대출 _ 개인신용평가결과 대응권
      자동화 평가에 이용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않거나 최신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정보를 정정하거나 삭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자동화평가 결과의 재산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3.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삭제 하고자 할 경우에는 홈페이지의「개인정보변경」을 클릭하여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친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삭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E-mail로 요청하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 경로 : 고객센터 -> 고객정보관리 -> 개인정보변경
  4.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없이 수정하겠습니다.
  5. 회사는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없이 통지하여 정정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보험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보험계약 체결 및 보험금 지급, 대출계약 체결,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보험설계사‧대출모집인 위촉 및 관리,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등을 위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수집항목
    1. 보험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다중이용업소정보(상호, 업종, 영업장 면적 및 주소, 소방방재청 발급 일련번호), 교통법규위반 개인정보,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자동차보험해당없음), 당사,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보험요율산출기관에서 수집ㆍ관리하는 보험 계약정보, 보험금 지급관련 정보(사고정보 포함)
    2. 보험계약 체결 및 이행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다중이용업소정보(상호, 업종, 영업장 면적 및 주소, 소방방재청발급 일련번호) 당사, 신용정보집중기관(한국신용정보원, 생명‧손해보험협회) 및 보험요율산출기관에서 수집·관리하는 보험계약정보,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보험금지급 관련정보(사고정보, 본인의 위임을 받아 취득한 각종 조사서, 판결문, 증명서, 확인서, 진료기록 등) 계약전 알릴의무 사항, 소득 및 재산사항, 법률 및 국제협약 등의 의무이행을 위한 정보, 금융거래 업무(보험료 및 보험금 등 출·수납)관련 정보
    3. 보험금 청구 및 지급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운전면허정보(운전면허번호 포함), 주소,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계좌정보 보험사고 조사(보험사기 조사 포함) 및 손해사정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개인(신용)정보 [경찰,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으로부터 본인의 위임을 받아 취득한 각종 조사서, 증명서, 진료기록 등에 포함된 개인(신용)정보 포함]
    4. 대출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대출계약 체결 및 이행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성별, 국적,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신용거래정보 (개인대출현황 및 보증채무현황 등 실적을 포함한 거래 내용) 신용능력정보 (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공공정보, 채무불이행 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조회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등) 임대차계약관계, 임대보증금액, 임대료/관리비 납부현황 및 기타 신용도 판단에 필요한 개인신용정보
    5.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개인식별정보 (증명사진, 성명, 주민등록번호, 원적, 본적, 현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생년월일, 종교, 결혼일자, 취미·특기, 주택여부, 혈액형) 민감정보 (신체·건강 등 개인병력 관련 사항, 노동조합 가입 및 탈퇴여부, 종교) 병역사항 (구분, 군별, 병과, 계급, 복무기간, 군번, 입영일자, 전역일자, 전역근거, 전역시부대명, 전역시직책, 미필사유) 보훈대상 사항 (여부, 보훈구분, 보훈번호, 보훈자 관계, 보훈관청) 장애인 사항 (여부, 장애유형, 장애등급) 학력사항 (입학시기, 졸업시기, 학교명, 소재지, 졸업구분, 전공) 가족사항 (가족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력, 졸업여부, 동거여부, 의료보험, 근무처, 직위) 자격사항 (자격내용, 등급, 취득일, 유효일) 표창사항 (표창일, 표창내용, 표창사유) 경력사항 (근무기간,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소득사항, 담당업무) 해외여행 (여행기간, 여행국, 여행목적, 체류지) 피부양자 사항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시기,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부호, 장애인·국가유공자, 외국인 국적) 급여 등 지급을 위한 사항 (은행 및 계좌번호)
    6. 보험설계사, 대출모집인 위촉 및 관리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직업, 전자우편주소 등) 신용거래정보 (개인대출현황 및 보증채무현황, 연체 등 정보 등)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공공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 정보 시험결과점수 및 합격여부 응시, 등록 및 말소 정보
    7. 인터넷서비스(전자금융거래 등) 개인식별정보 (성명, 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등) IP Address, 본인인증 수단, 접속일시, 개인식별 값(CI), 쿠키 등
  2. 수집방법
    1. 홈페이지, 모바일 앱,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등
    2.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고객센터(콜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3. 회사는 아래와 같이 가명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 이용현황
      가로로 스크롤
      가명처리한 개인신용정보 이용현황, 가명정보 종류, 가명정보 항목, 이용목적, 보유/이용기간, 담당부서
      가명정보 종류 가명정보 항목 이용목적 보유/이용 기간 담당부서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대출신청정보,여신잔액,연체정보, 신용거래정보, 보험료납입실적 등 (2018년 1월~2020년 12월 대출신청고객대상) 신용평가모형 업그레이드 가명정보 처리 후 1년 (21.1월~21.12월) 개인금융팀
    • 제3자제공현황
      가로로 스크롤
      가명처리한 개인신용정보 제3자제공현황 :제공받는자, 제공받는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가명정보의 종류,제공하는 가명정보의 항목,담당부서
      제공받는자 제공받는자의 이용목적 제공하는 가명정보의 종류 제공하는 가명정보의 항목 담당부서
      신용정보원 신용평가모형 업그레이드를 위한 데이터결합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대출신청정보, 여신잔액, 연체정보, 신용거래정보, 보험료납입실적 등 개인금융팀
    • ※ 회사는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가 생성된 경우에는 해당 정보의 처리를 중지하고, 지체 없이 회수하여 파기하고 있습니다. 가명정보를 파기한 경우에는 파기한 날부터 3년 이상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1단계 보안조치 : 거래종료일부터 3개월 이내
    • 거래종료일로부터 3개월이 경과한 개인(신용)정보는 영업조직의 접근 및 조회를 제한하는 등 영업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도록 현재 거래중인 고객의 정보와 분리하여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2단계 보안조치 :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 이내
    • 거래종료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개인(신용)정보는 원칙적으로 모두 파기하고 있습니다.
    • 다만, 다른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보험금 지급, 금융사고 조사, 보험사기, 민원처리 등의 목적에 필요한 정보는 거래종료일 5년 경과 후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하는 정보는 별도의 DB로 분리하여 엄격히 관리하고 있으며 법령 준수, 분쟁처리, 수사·검사 등인 경우에 한하여 사전승인을 받아 접근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삭제하고 있으며, 그 외 저장매체 및 인쇄물, 기록물 등 물리적 형태를 갖춘 것은 파쇄, 소각, 융해 등 원형을 복구할 수 없도록 파기하고 있습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를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9조 인터넷 접속파일 등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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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다음의 장치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1. 만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을 받고 있지 않고 개인정보 수집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하고 있습니다.
  2. 동의의 방법은 법정대리인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및 연락처 등을 입력하도록 하고 방송통신위원회 고시「개인정보처리방침」의 동의방법에 따라 시행하겠습니다.
  3. 만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러한 요청에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4. 회사는 만14세 아동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이 오류의 정정을 오구하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을 금지합니다.
  5. 만14세 미만으로 표시된 아동에게는 이메일 형식의 광고나 제안서를 보내지 않으며, 게임, 경품 및 이벤트를 이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도록 유도하지 않습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되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시행하기 전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
www.kopico.go.kr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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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1301
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182
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허금윤
전화
02-2002-6828
이메일
26522021@insurance.co.kr

개인정보 실무담당자

담당부서
정보보호팀
성명
유용현
전화
02-2002-6828
이메일
7942yong@insurance.co.kr

개인정보처리방침 Ver2022.4.0
개인정보처리방침 시행일자: 2011-09-30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종변경일자 : 2024-03-12

흥국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이하 ‘흥국화재’라고 함.)는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 관리 방침을 통해 흥국화재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ㆍ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흥국화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개인정보취급방침 시행일자 : 2011-09-30
  • 고객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CCTV)설치 대수,
운영담당자,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흥국화재 사옥, 금융플라자 등

총괄관리책임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영상정보보호 관리자

담당자
총무팀장
소속
총무팀
전화
02-2002-6226

운영담당자

담당자
각 사옥소장, 소비자지원팀장
소속
총무팀, 소비자지원팀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 보관기관 : 촬영일로부터 30일(일 8시간 녹화기준)
  • 보관장소 : 각 플라자 내 관리PC, 사옥관리소 내 관리PC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자동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보수)에 관한 사항

흥국화재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및 관리(보수)에 관한 사항은 다음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속
총무팀
전화
02-2002-6226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개인영상정보보호 관리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해당 플라자 및 사옥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해당 금융플라자, 해당 사옥관리소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개인영상정보보호 관리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흥국화재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 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당사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ㆍ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ㆍ열람자ㆍ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방침은 2012년 3월 29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고일자 : 2012년 3월 29일
시행일자 : 2012년 3월29일
최종변경일자 : 2023년 9월12일